본문 바로가기
호치민 부동산 투자 돋보기/베트남 부동산 투자 상식

베트남에서 오피스텔(OT, Officetel) 구입하기

by 김동환 팀장 2021. 6. 3.
728x90

 

안녕하세요. "호치민 부동산 돋보기" 입니다.

 

이번에는 베트남에서 오피스텔 매매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이유는 얼마전 오피스텔과 일반 아파트에 대한 차이점에 대한 설명은 상담받지 못한채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매수 후 후회하시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떠한 이유에서 후회하고 계신지, 그리고 후회할만한 일인지 한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매력적인 베트남 오피스텔?

한국에서의 오피스텔은 사전적/법률적 정의를 떠나 주상복합에, 시가지에 위치한, 작은 평수의 "아파트"로 생각하는 분이 많지 않을실까 싶습니다.

 

이와 같은 생각으로 베트남에서 부동산 중개소를 찾으시고 오피스텔을 추천받는다면 일반주거용 부동산보다 매력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1. 일반주거용 아파트보다 저렴한반면, 2.한국과 달리 일반 주택에 비해 높은 취득세를 내지도 않을 뿐더러 3. 일반 아파트들과 함께 위치하고 있으니 사실상 아파트나 다름 없이 보이기 때문이죠. 다른 아파트들 처럼 임대를 놓을 수도 있으니 일반 아파트들보다 더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대할 수 도 있구요.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도심지에 위치한 아파트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나, 예산이 약간 빡빡할 경우에 이런 오피스텔 유닛을 추천받으면 "혹"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 ▲ 오피스텔 예시 : 빈홈골든리버 아파트 레이아웃, OFT로 시작하는 오피스텔 유닛 >

 

보통 오피스텔 유닛은 위와같이 호수앞에 OT가 붙습니다. 집을 보러갈때 호수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2. 오피스텔, 불명확한 규정??

위 질문에 답을 하기전에 아래 표를 먼저 보시죠.

일반 아파트 Sales Purchase Agreement (SPA) 장기소유 주거용 부동산
일반 아파트 Long Term Lease (LTL) 장기임대 주거용 부동산
오피스텔 Sales Purchase Agreement (SPA) 장기소유 상업용 (?) 주거용 (?)

외국인이 개인으로서 아파트를 구매하는 경우는 위와 같은 세가지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피스텔이 다른 경우와 다른 점은 바로 "상업용" 인지 "주거용" 명확히 구분되어지지 않다는 점입니다.

 

한국과 같은 경우 오피스텔과 일반주택을 이용의 목적, 구입 시기 등에 따른 세분화된 기준에 따라 부동산의 성격을 구분 지으며, 이에 따라 세율이나 기타 행정절차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베트남 주택법상 외국인이 개인으로서 주택용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다고만 명시되어 있지, 오피스텔에 대한 내용은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외국인 개인이 취득하는 콘도나 숍하우스 같은 상업용 부동산의 경우는 장기임대가 대부분이거나, 기업이 상업용 부동산을 구매하고 개인이 그 기업의 주식을 사는 방식의 방식으로 분양을 합니다.

 

- LAW ON HOUSING -

Article 159. Foreign entities eligible for the homeownership in Vietnam and forms of the homeownership in Vietnam relating to foreign entities.

 

 

*주택법의 번역본은 아래 링크에서 번역 가능합니다.

https://world.moleg.go.kr/web/wli/lgslInfoReadPage.do?CTS_SEQ=7087&AST_SEQ=1087&ETC=0

 

주택법(Luật Nhà ở) > 베트남 > 법령정보 > 세계법제정보 | 세계법제정보센터

세계 각국의 주요 법률, 법제동향 등 법령정보를 수집·가공하여 국가·지역·기구별로 제공.

world.moleg.go.kr

 

바로 여기서부터가 오피스텔의 "이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법적으로 부동산의 성격이나 처리방법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채 오피스텔이라는 개념이 만들어져 분양되었고, 아직도 이러한 이슈가 정리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오피스텔 아파트처럼 이용되고 있으니 주택법에 적용이 되어 주택의 범주에 들어가야 할까요? 이부분에 대한 정리는 아직 베트남 정부기간관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채 지지부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오피스텔 정책에 관한 기사

http://www.insidevina.com/news/articleView.html?idxno=13897

 

베트남 공안부, 콘도텔·오피스텔 주택유형으로 분류 반대 - 인사이드비나

[인사이드비나=호치민, 투 탄(Thu thanh) 기자] 베트남 공안부는 콘도텔, 오피스텔 등이 건설 및 운영 규정이 미비해 잠재적인 위험이 된다는 이유로 이를 주택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에 반대했다.공

www.insidevina.com

 

이러한 불명확한 구분은 동종업계의 부동산 중개인은 물론 변호사들간에도 오피스텔의 소유 기간, 성격 등과 같은 부분에서 다른 의견을 갖게하는 큰 원인중 하나입니다.

 

3. 오피스텔의 매입은 나쁘다???

이야기를 하다보니 부정적인면만 부각이 된듯 합니다. 그렇다면 사지 말아야 할까요?

 

주변의 다른 중개인 동료들뿐만 아니라 변호사분들은 어차피 OT유닛도 주택이라는 범주에 속하게 될 것이며, 하위규정이 만들어져 이슈가 해결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래 기사와 같이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는 투자자들도 있구요.

 

▼ 오피스텔 투자성에 관한 기사

http://www.insidevina.com/news/articleView.html?idxno=190

 

사이공 오피스텔 투자 - 인사이드비나

사이공(호치민시)에서 35㎡ 크기의 오피스텔은 아파트처럼 거주할 수도 사무실로 쓸 수도 있는데, 매달 1,700만 VND에 세를 놓을 수 있는 투자 상품으로 소개되고 있다.2016년 탄(Thanh)씨는 호치민시

www.insidevina.com

 

즉 결론은, 현재까지 사실된 사실에 기반하여 비교적 안전한 매물에 투자 할것인가? 아니면 리스크를 가지고 저렴한 매물에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투자자의 투자성향이 답일 듯 합니다.

 

4. 호치민부동산돋보기의 의견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반주택으로의 투자를 좀 더 추천드립니다." 입니다.

 

법적인 부분에 기초한 의견은 조심스러운 부분인 만큼 자제하고,

 

경험에 비춰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베트남인 외국인 구별없이 오피스텔의 매수를 꺼리는 투자자들이 적지 않다는 점 입니다."

 

상품성있는 매물을 저렴하게 매수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수월하게 매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시세보다 저렴하게 매수했다고 해도 차후 손쉽게 매도할 수 없다면 리스크까지 부담하며 매수할 필요성이 있을까 하는 의견입니다.

 

 

 

베트남 부동산 투자와 관련 좀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시간에 구애없이 언제든지 아래 연락처로 연락부탁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 : 070 8064 6886 / 베트남에서 : 08 1565 8819

카카오톡 : kdhrpm1

아래 링크를 클릭시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바로상담가능합니다.

https://open.kakao.com/o/si0amRwc

 

 

댓글